■개요

요건 정의서는 고객의 요구와 그 요건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? 즉, 어떻게 시스템화 할 것인가?를 문장으로 정리한 것이다.

시스템 개발의 기반이 되며, 운용 개시 후까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시스템적인 모순이 없어야 하며, 고객과의 인식에 착오가 있어서는 안된다.

 

■목적

  • 고객과의 인식을 맞추어, 개발 후 고객의 인식과 다른 결과물을 내지 않는 것이다.
  • 시스템 개발에 있어, 무엇을 위해 무엇을 만드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.

 

■요건 정의 수법

  • 기존 업무 흐름과 시스템을 파악한다.
    • 기존 시스템이나 업무 흐름에 해결할 문제가 있기 때문에 요구가 있는 것이다.
    • 기존 업무 흐름과 시스템을 알아야,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,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.
    • 요건 정의를 꼼꼼히 하기 위해, 보수 담당자나 시스템 사용자에게도 Hearing을 해야 한다.
    • 요건 정의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, 문제를 이해하여 해결책을 내야할 필요가 있다.
  • 요구 정의서와 요건 정의서를 작성함에 있어, 고객과 협의 한다.
    • 요구 정의서란,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나, 도입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정리한 서류이다.
    • 요건 정의서가 요구 정의서 대로 작성되었는지 고객과 함께 확인한다.
    • 고객과의 협의는 공정 수의 삭감, 일을 두 번 하지 않기 위해 중요하다.
  • 정중한 요건 정의서를 만들어 공유한다.
    • 요건정의서는 고객과 개발자 간 인식의 착오를 일으키지 않도록,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한다.
    • 최종적인 결과물을 이미지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 관계자 간에 합의가 되어야 한다.
  • 담당자를 명확히 한다.
    • 고객이 할 일과 SE가 할 일을 명확히 나누어야, SE가 고객의 일까지 떠맡지 않는다.
    • 역할분담이 명확해야 불필요한 업무로 인한 공정 수의 압박을 피할 수 있다.

 

■요건 정의서의 작성 방법

  • 요건 정의서 기술 항목(필수)

기술 항목

내용

배경

시스템화 대상 업무의 배경과 현재 상황

과제

시스템화 대상 업무의 과제

목적 / 방침

시스템화 하는 목적, 과제의 해결 방침

개요

시스템의 개요, 특징

기능

시스템이 가지는 기능(기능 요건, 비기능 요건)의 개요

시스템화의 범위

시스템화 할 업무, 기능의 범위

UI

시스템에서 사용할 UI의 이미지

시스템 구성

시스템의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, 네트워크 구성의 개요

도입 / 이행 계획

시스템의 도입 시기, 기존 시스템으로부터의 이행 방법

운용 / 보수

시스템의 운용, 보수의 체제, 방법

공정계획

사양책정, 설계, 개발, 테스트, 도입의 주요 작업의 완료 시기

체제

개발을 진행할 인적 체제, 작업 환경

성과물

고객에게 납품할 문서, 프로그램 등의 일란

  • 요건 정의서 기술 항목(옵션)

기술 항목

내용

작업표준

개발을 진행할 때 준거할 작업 표준, 룰

품질관리

프로그램을 테스트 할 방법, 버그 발생의 수습을 판단할 지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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